개발을 시작하는 이야기

[Error]Uncategorized 본문

개발 이야기/우리동네 문화유산 :: JHeritage

[Error]Uncategorized

Teiresias 2022. 4. 2. 04:02

앱이 업데이트를 지속하는 동안 예상치 못한 에러가 발생했다.

앱이 최초 실행 시 XML 데이터를 Realm에 저장하는 도중 앱이 알람 허용 창과 함께 종료돼버리고 만다. 그렇게 종료가 되면, 문화유산의 데이터를 제대로 받지 못한 상태로 종료되고 만다. 앱스토어나 TestFlight을 통해 앱을 받아 설치하면 애러가 발생하며 종료되는데,  Xcode를 통해 빌드하면 문제없이 실행된다.

 

이 문제는 1.0.4 업데이트 이전에는 발생하지 않던 애러였다. 알람 요청 메시지를 띄우는 Cloud Messaging는 그보다 이전에 추가했었지만, 그때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진 않았다. 이번 1.0.5 혹은 1.0.4 버전의 업데이트에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생각이 들었다.

현재 Xcode의 오류 메시지는 1개의 이슈를 갖고 있었고, 애러의 정확한 원인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이것에 대해 좀 더 파보기로 했다. 일단 Apple Developoer Forums에서 나와 비슷하지만 다른 케이스를 찾아보았다. 케이스에 따라 프로젝트가 손상되어서 Git의 이전 버전으로 불러와야 할지도 모르는 일이었다.

 

구글링을 하다 보니 개발하는 냥이님의 블로그에서 비슷한 문제를 겪은 글을 보았고 동일한 방법을 시도해보았지만 별다른 해결 방안이 되지는 않았고, 오히려 Realm을 삭제했다 다시 빌드하니 오류 메시지는 더 이상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냉큼 다시 Test Flight에 Archive 해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앱이 종료되는 문제는 여전히 발생했다.

 

다시 문제는 원점으로 돌아와서 어떤 게 문제인지 찾아가야 하기 때문에 앞으로 계속 문제를 추적해서 헤결하는 과정을 계속 포스팅할 예정.